bdfgdfg
[C++ STL] std::queue (컨테이너 어댑터) 본문
std::queue
std::queue는 FIFO구조를 가지는 Queue 자료구조의 컨테이너
-> FIFO(First In First Out) : 가장 처음에 삽입된 것이 가장 먼저 나온다.
std::queue는 내부적으로 deque, list를 기반으로 내부가 구현이 되어있으며 자료구조인 Queue의 기능을 제공한다.
-> 디폴트로 deque기반으로 구현.
-> std::vector의 경우에는 std::stack에서는 내부 컨테이너로 구현되어있었지만, std::queue의 경우에는 앞에서 제거하는 연산이 느린 vector를 사용하지 않는다.
먼저 std::queue 컨테이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queue> 헤더파일을 추가해야 한다.
기본적인 생성방법
1
2
3
4
5
6
|
// 기본 생성 방식.
std::queue<int> q;
// 내부 구현이 list로 생성하는 방식.
std::queue<int,std::list<int>> q2;
// 복사 생성자 지원
std::queue<int> q3(q);
|
cs |
내부 구현의 컨테이너를 넘기는 부분에 vector를 넘길 수는 있다. 다만 pop 함수를 호출할 때 런타임 에러가 발생한다.
이제 멤버 함수를 보자.
-> stack과 마찬가지로 queue로 동작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에 내부 멤버 함수는 많지 않다.
-> 또한 stack과 겹치는 기능이 있으므로 ( empty, size 등) 해당 함수는 설명 x
1. push, pop
1
2
3
4
5
6
7
8
|
std::queue<int> q;
q.push(10);
q.push(20);
q.push(30);
q.push(40);
q.push(50);
q.pop(); // 10이 제거된다.
|
cs |
push함수는 인자로 넘긴 데이터를 queue에 저장하며, pop함수는 가장 처음에 들어간 원소를 제거한다.
stack함수에도 push, pop함수가 존재한다. 다만 데이터를 어떤 식으로 저장하는지가 조금 다르다.
스택의 저장 방식이 위의 그림과 같다면
queue는 위의 그림과 같이 데이터를 저장한다.
즉 stack에서는 하나의 통로에서만 데이터를 push, pop 했다면
queue의 경우에는 두 개의 통로에서 한쪽은 push 다른 한쪽은 pop을 하는 것. (각각 back에서 push, front에서 pop)
그렇기에 queue에서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이 2개가 존재하는데 각각 front와 back함수가 존재한다.
2. front, back 함수
1
2
3
4
5
6
7
8
9
|
std::queue<int> q;
q.push(10);
q.push(20);
q.push(30);
q.push(40);
q.push(50);
// 각각 10과 50을 출력한다.
std::cout << q.front() << " " << q.back();
|
cs |
front함수는 가장 처음에 들어간 요소를 반환한다. back함수는 가장 마지막에 들어간 요소를 반환한다.
나머지는 std::stack과 동일하다.
정리.
std::queue는 앞에서 stack에서 설명한 것처럼 장단점을 논할 수 없다.
-> queue를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예로 그래프 알고리즘인 BFS(너비우선탐색)에서 FIFO구조를 사용.
'게임프로그래밍 > STL'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STL] std::map,std::set (연관 컨테이너) (0) | 2022.01.30 |
---|---|
[C++ STL] std::priority_queue (컨테이너 어댑터) (0) | 2022.01.29 |
[C++ STL] std::stack (컨테이너 어댑터) (0) | 2022.01.29 |
[C++ STL] std::deque (시퀀스 컨테이너) (0) | 2022.01.28 |
[C++ STL] std::list (시퀀스 컨테이너) (0) | 2022.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