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fgdfg

[C#] 부모 자식 사이의 형 변환 (is,as) 본문

게임프로그래밍/C#

[C#] 부모 자식 사이의 형 변환 (is,as)

marmelo12 2022. 4. 18. 18:12
반응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다형성을 지원한다.

예로들어 밑과 같은 코드가 있다고 할 때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class Mammal
{
 
}
class Dog : Mammal
{
 
}
class Cat : Mammal
    
}
class .... : Mammal // 그 외 다수의 포유물 동물들
 
cs

만약 포유물들을 관리하는 어떤 객체가 있고, 해당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서 모든 Mammal에서 파생된 객체의 타입에 따라 오버로딩된 함수를 작성하는건 힘들다.

1
2
3
4
5
6
7
8
9
class ZooKeeper
{
    public void Wash(Dog dog) { }
    public void Wash(Cat dog) { }
    public void Wash(Lion dog) { }
    ...
 
}
 
cs

하지만 객체지향에선 다형성을 지원하기에 위와 같이 파생된 모든 클래스에 대한 대응이 필요없고, 상위 베이스 클래스에 대한 함수 하나면 충분하다.

 -> 물론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virtual,override등이 필요.

1
2
3
4
5
class ZooKeeper
{
    public void Wash(Mammal mammal) { }
}
 
cs

또한 C#은 부모 자식간의 형변환을 위해 편리한 연산자 두개를 제공한다.

바로 is와 as연산자.

 

is 연산자 : 객체가 해당 형식에 해당하는지를 검사하고 그 결과를 bool값으로 반환.

as 연산자 : 형변환에 실패했을 경우.(적절한 형변환이 아닐경우) null을 반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mmal mammal = new Dog();
    Dog dog;
 
    // is연산자를 이용
    if (mammal is Dog)
    {
        dog = (Dog)mammal;
    }
    // as연산자를 이용
 
    Mammal mammal2 = new Cat();
    Cat cat = mammal2 as Cat; // 실패시 null반환.
    if (cat != null)
        cat.Meow();
}
 
cs

일반적인 (Cat)mammal 과 같은 형변환 연산보다 is와 as연산자를 사용하는게 더 권장된다.

 -> 특히 as. 하지만 부모 자식간의 관계여야만 하며, Ref타입이아닌 Value타입의 객체는 사용이 불가.(Object->int as불가)

 

간단하게 다형성 사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class Mammal
{
    public virtual void Sound()
    {
        Console.WriteLine("아무것도 없음.");
    }
}
class Dog : Mammal
{
    public override void Sound()
    {
        Console.WriteLine("멍멍크르르르르를르륵");
    }
}
class Cat : Mammal
{
    public override void Sound()
    {
        Console.WriteLine("ㅋㄴ얔냥언오오온온오오오옹");
    }
}
class ZooKeeper
{
    public void Wash(Mammal mammal) 
    {
        mammal.Sound();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mmal mammal = new Dog();
        Mammal mammal2 = new Cat();
 
        Dog dog = mammal as Dog;
        Cat cat = mammal2 as Cat;
 
        ZooKeeper zoo = new ZooKeeper();
 
        zoo.Wash(dog);
        zoo.Wash(cat);
    }
}
 
cs

 

 

 

반응형

'게임프로그래밍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프로퍼티(갓)  (0) 2022.04.19
[C#] 인터페이스,추상클래스  (0) 2022.04.19
[C#] ref,out 키워드  (0) 2022.04.18
[C#] 문자열 다루기  (0) 2022.04.18
[C#] C#의 데이터 형식  (0) 2022.04.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