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fgdfg

C/C++의 빌드 과정 본문

게임프로그래밍/C++

C/C++의 빌드 과정

marmelo12 2021. 8. 31. 14:30
반응형

C/C++의 빌드과정은 총 4단계를 거친다.

 

1단계 : 전처리(preprocessing) 단계

- 전처리기에 의해 소스코드에서 작성된 #지시구문 #include, #define등을 처리한다. #include의 경우 해당 헤더파일의 내용을 가져다가 붙여넣는등 매크로들을 처리한다.

 

2단계 : 컴파일(Compile) 단계

- 컴파일이란 번역한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헷갈릴 수 있는게 이 컴파일 단계에서 바로 기계가 해석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되는게 아니라 저수준 언어인 어셈블리어로 번역이 된다. 

 

3단계 : 어셈블(Assemble) 단계

- 컴파일 단계에서 컴파일러가 소스코드를 어셈블리어로 번역 해주었다. 이 때 어셈블리어를 번역해주는 어셈블러에 의해 다시 번역이되고 이 때 만들어지는게 목적 파일(Object File)이다. 아직은 실행가능한 상태가 아니며, C/C++은 모든 파일이 독립적으로 번역이 된다.

 

4단계 : 링크/링킹(linking) 단계

- 이제 3단계까지 처리된 모든 파일들을 하나로 연결해줘야 한다. Object File은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번역본일 뿐 아직은 실행가능한 상태가 아니다. 이 때 라이브러리들을 연결 시켜주고, (예로들어 C/C++의 함수모듈이 작성된 헤더파일의 원형을 이 때 링커가 연결시켜준다) 실행가능한 exe 파일을 만들어준다.

 

이것이 C/C++의 빌드과정.

 

 

 

 

https://st-lab.tistory.com/176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Comments